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홈 > 고교교육 지원 센터 > 설립배경

설립배경

  • 추진방향 및 배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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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방향

정부 공교육 정상화 취지 및 선진대학의 입시 추세를 반영한, 한양대학교 입시제도 혁신을 위한 3大 추진방향 도출

01.대입전형방법 혁신, 02. 평가공정성확보, 03.사회적 책무성 강화

배경

대학은 학령인구 감소시대를 맞이하여 ‘찾아가는 인재선발’로 패러다임전환이 필요
- 현재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향후 대학 입학정원이 고교졸업생수를 초과하는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
* 고교 학령인구 : 2010년 2,069천명 → 2020년 1,364천명 → 2030년 1,174천명 감소 전망 (56.8%) (한국교육개발원, 2011)
- 이제는 대학이 우수한 학생의 입학을 기다리는 시대에서 우수인재의 확보를 위해 고교와 적극 협력해야 할 시대 도래
* 고교교육과정을 통해 우수 입학자원이 대학입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대학차원의 체계적 지원 필요
학교 학생들의 ‘꿈과 끼를 육성하는 공교육‘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대학입시의 개혁은 필수불가결한 요소
- 공교육이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개발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대학에 갈 수 있는 입시의 개발이 필요
* 교육부의 공교육 정상화 비전인‘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’은 대학입시 간소화 등 입시제도 개선이 필수
- 이제 대학은 각종 경시대회의 수상실적을 대학입시에 반영하지 않고, 다양한 지역과 계층의 학생을 창의성과 잠재력 중심으로 선발방식을 변화시켜야 할 시점
최근 대학들의 복잡한 대입전형으로 인한 수험생의 불필요한 부담 경감이 필요
- 아직도 복잡한 대입전형으로 인해 수험생 및 학부모의 대입 부담이 과중한 상황
* 대입전형 수는 2011학년도 3,790개 → 2012학년도 3,344개 → 2013학년도 3,184개 → 2014학년도 2,901개로 여전히 복잡(중앙일보, 2013.3.28.)
* 이로 인해 입시요강의 해독을 위한 입시 컨설턴트 등 신종직업과 사교육이 등장하는 문제 발생
- 향후 대학은 수험생 및 학부모의 눈높이에 맞춘 간소화된 전형을 확대, 수요자 중심의 대학입시로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
- 우수학생의 모집에 수월하도록 대입전형의 지속적 연구를 통해 타당한 선발도구를 개발, 간소화된 입시로 전환 필요
사교육비 증가를 유발시키는 전형은 지양하고, 동시에 공교육 내실화를 통해 배출된 내신위주 학생선발 비율을 높이도록 지원
- 세계적 대학들은 공교육을 통한 스스로 학습할 줄 아는 잠재력을 갖춘 인재를 발굴·선발하는 방식으로 전환
* 최근 국회의 선행학습금지법안 통과(2014.2.18.)로 대입전형에사교육 영향이 최소화된 인재선발이 이슈로 등장
박근혜 대통령‘사교육비 과열 막는 대입전형 연구’강조
- 박근혜 대통령은 사교육비 과열이 안 될 대입전형 연구를 요청 (2014.2.19., 청와대, 전국 대학총장 만찬)
* 대입전형이 학생들에게 혼란을 주고 학부모들의 사교육비가 과열되는 요인이 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오래 지켜질 수 있는 전형방법을 연구해주기 바람
한양대학교 대입전형 R&D 센터 l 133-791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l 대표전화: 02-2220-011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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